독서교육전문가 양성프로그램 운영 세칙 > 한국독서학회

독서교육전문가 양성프로그램 운영 세칙

독서교육전문가 양성프로그램 운영 세칙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운영 세칙은 본 규정 제9조에 명시된 독서교육 전문가 자격 양성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세칙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운영 방향) 독서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3급 자격 연수를 위한 프로그램은 본 학회 주관을 원칙으로 한다.
  2. 본 학회가 직접 주관하지 않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자격관리위원회가 증빙 자료를 심사하여 본 학회의 독서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인증할 수 있다.

제3조 (운영 지침) 독서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1. 독서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은 30시간 이상을 기본 단위로 하며, 각 기본 단위의 프로그램은 표준 교육과정의 1 과목으로 인정한다.
  2. 각 프로그램은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단, 연수 프로그램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3. 각 프로그램에서 총 시수의 30% 이상은 1급 독서교육 전문가가 운영해야 한다.
  4. 각 급별 최소 이수 과목 수는 다음과 같다.
    1. 1급 : 본 학회가 인정하는 대학원 과정에서 운영하는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 1급 교과목 4과목(120시간 이상)
    2. 2급 : 본 학회가 인정하는 대학원 과정에서 운영하는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의 2급 교과목 4과목(120시간 이상)
    3. 3급 : 본 학회가 인정한 인증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의 3급 교과목 중 3과목(120시간 이상)
제4조 (표준 교육과정) 본 학회에서 규정하는 독서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의 표준 교육 과정은 다음과 같다.

1급 교과목 (8)
- 독서의 이해 : 독서 리더십 / 독서 심리 연구
- 독서교육 : 독서 장학 / 교정적 독서 지도 / 독서 치료론
- 독서문화와 정책 : 독서교사 교육론
- 독서교육 연구 : 독서교육 연구 / 독서연구 방법론

2급 교과목 (9)
- 독서의 이해 : 독서와 문학 / 독서와 글쓰기
- 독서교육 : 학교급별 독서지도론 / 학습독서론 / 독서 문제의 진단 / 독서와 매체 읽기
- 독서문화와 정책 : 독서 교육과정 개발 / 독서 프로그램 평가
- 독서교육 연구 : 독서교육 연구

3급 교과목 (7)
- 독서의 이해 : 독서교육론 / 교양독서론
- 독서교육 : 독서발달론 / 독서지도론 / 독서평가론 / 독서자료론
- 독서문화와 정책 : 독서 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


과목 해설

독서교육론 : 독서교육에 관한 입문적 주제들을 포괄하여 학습한다.
교양독서론 : 독서를 통한 인간 발달, 정신적 성숙, 교양 형성, 가치관 확립, 의사소통 등에 대해 이해한다.
독서발달론 : 발달적 측면에서 이해의 원리와 독서능력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발달 단계나 수준에 따른 교육 내용 및 방법을 학습한다.
독서지도론 : 독서 방법 및 독서 지도 방법을 학습한다.
독서평가론 : 독서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진단 및 평가 이론을 학습한다.
독서자료론 : 다양한 유형의 독서자료를 중심으로 자료 선정과 각각에 맞는 읽기 방법을 학습한다.
독서 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 : 독서지도의 목적에 따라 구안되어 있는 독서 프로그램을 학습 대상 및 목적, 상황 등에 맞게 조직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독서와 문학 : 문학 작품의 독서자료적 특성과 문학 읽기, 그리고 문학교육에 관해 연구한다.
독서와 글쓰기 : 이해와 표현의 통합적 이해의 맥락에서 글쓰기와 독서의 관계를 연구한다.
학교급별 독서지도론 : 초, 중등 교육과정에 따른 독서지도방법을 심화하여 연구한다.
학습 독서론 : 학습의 과정으로서 읽기의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고 내용 영역의 읽기 특성과 방법을 연구한다.
독서 문제의 진단 : 독서를 중심으로 이해 및 학습 장애의 원인 및 과정을 탐구하고 적절한 교육적 처치 방안을 모색한다.
독서와 매체 읽기 : 독서론적 관점에서 이해 대상인 매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매체 읽기 방법을 연구한다.
독서교육과정 개발 : 독서지도의 목적에 따라 독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에 근거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역량을 기른다.
독서 프로그램 평가 : 독서 프로그램을 교육 목적 및 운영 성과에 근거하여 평가한다.
독서교육 연구 : 독서교육을 주제로 한 논문 연구 과목
독서 리더십 : 독서를 통한 지도자로서의 역량 형성의 관점을 수립하고 그 방안을 모색한다.
독서심리 연구 : 이해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독서 과정 및 체험에 대해 연구한다.
독서 장학 : 독서 증진을 위한 환경적, 제도적 차원의 방안을 모색한다.
교정적 독서지도 : 미시적 차원에서 독서 문제를 진단,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독서 치료론 : 심리적, 관계적 장애의 문제에 대한 치유적 기제 또는 방법으로서 독서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독서교사 교육론 : 독서교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평가하고 독서교사의 성장을 위한 필요한 훈련과 준비에 관해 탐구한다.
독서교육 연구 : 독서교육을 주제로 한 논문 연구 과목
독서연구 방법론 : 독서교육의 이론화를 위한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