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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교육전문가 자격규정

독서교육 전문가 자격 규정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한국독서학회(이하 ‘본 학회’로 칭함) 독서교육 전문가 자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독서교육 전문가란, 본 규정 제2장에 명시된 자격 심사를 통해 그 자격을 인정받은 자를 말한다.
제3조 (직무) 독서교육 전문가는 독서 및 독서교육 현상에 관한 연구를 선도하며, 자격이 허락하는 조건에서 다양한 유형의 독자에 대한 독서 지도를 수행하고, 학교와 사회의 각 분야에서 풍부한 독서 문식성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교육 지원 활동을 수행한다.
제2장 자격 규정 및 역할
제4조 (자격등급) 독서교육 전문가의 자격 등급은 3개 등급(1급, 2급, 3급)으로 구분한다.
제5조 (검정기준) 독서교육 전문가의 검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제1항 (1급 검정기준) 독서교육 전문가 1급은 다음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1. 독서교육전문가 2급 소지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대학원 과정에서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의 1급 교과목 4과목 이상(120시간 이상) 이수하고 5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갖추어 본 학회의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 심사에 합격한 자
    2. 2. 독서교육관련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독서교육 표준교육과정 교과목에 대응하는 논문 300%, 5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갖추어 본 학회의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 심사에 합격한 자
    3. 3.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10년 이상 독서교육 관련된 전문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본 학회의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 심사에 합격한 자
  2. 제2항 (2급 검정기준) 독서교육 전문가 2급은 다음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1. 독서교육전문가 3급 소지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대학원 과정에서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의 2급 교과목 4과목 이상(120시간 이상) 이수하고 2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갖추어 본 학회의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 심사에 합격한 자
    2. 2. 독서교육전문가 3급 자격을 소지하지 않은 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대학원 과정에서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의 2급 교과목 4과목 이상(120시간)과 3급 교과목에 해당하는 3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2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갖추어 본 학회의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 심사에 합격한 자
    3. 3. 독서교육전문가 3급 자격을 소지하지 않은 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대학원 과정에서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의 2급 교과목 4과목 이상(120시간이상)을 이수하고 2년 이상의 실무 경험과 본 학회가 인정한 교육 연수 기관에서의 3급 교과목 3과목의 교육을 이수하여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 심사에 합격한 자
  3. 제3항 (3급 검정기준) 독서교육 전문가 3급은 다음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1. 학사 학위 소지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교육기관에서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의 3급 교과목 중 3과목 이상 (120시간 이상)을 이수하고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 심사에 합격한 자
    2. 2. 학사 학위 소지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복수의 교육기관에서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 3급 교과목 3과목에 대응하는 과목 및 연수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 심사에 합격한 자

제6조 (자격 심사 요건) 제5조 제1항, 제2항, 제3항의 검정기준을 충족한 자격 심사 대상자는 다음 각 호의 기본 요건을 함께 충족해야 한다.
  1. 자격 심사 대상 기간 중 본 학회의 회원 자격의 유지 및 회원 의무 준수
  2. 자격 심사 대상 기간의 절반을 기준으로 학술대회, 논문 발표, 연수, 그 밖의 공식적 학회 활동 중 최소 연 1회 이상의 참여
제7조 (역할) 독서교육 전문가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제1항 (1급 전문가) 독서교육 1급 전문가는 독서교육 전문가 양성과정의 관리, 감독, 조직과 각종 기관의 교육을 담당할 수 있으며 2급 및 3급 전문가의 역할을 겸하여 수행할 수 있다.
  2. 제2항 (2급 전문가) 독서교육 2급 전문가는 학습 독자를 위한 발달적, 치유적 교정 독서 지도 프로그램 및 독서 역량 개발을 위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조직, 운영할 수 있으며 3급 전문가의 역할을 겸하여 수행할 수 있다.
  3. 제3항 (3급 전문가) 독서교육 3급 전문가는 일반 학습 독자를 위한 체계적인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조직, 운영할 수 있다.

제3장 기관 인증 및 자격 관리
제8조 (기관 인증) 독서교육 전문가 자격 인증을 위한 교육기관 인증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제1항 (인증 대상) 본 학회가 자격 인증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인정하는 대상은 다음 각 호에 한한다.
    1. 1. 교육부 허가를 받은 대학(교) 및 대학원
    2. 2. 교육부에 등록된 평생교육 기관, 또는 교육 연수 기관
    3. 3. 본 학회와의 협약에 의해 독서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로 한 교육기관
  2. 제2항 (기관 인정 방법) 본 학회가 인정하는 교육기관은 정규 교육과정의 교과목 구성, 교수요목 및 강의계획서, 교수진 등과 교육 및 연수 실적, 비교과 프로그램, 졸업생 배출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자격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9조 (과목 인정)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과목의 인정 및 적용 비율은 다음과 같다.
  1. 제1항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 과목) 독서교육 표준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기본 교과목은 독서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운영 세칙을 따른다.
  2. 제2항 (인정 비율) 표준 교육과정의 기본 교과목에 대응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독서 관련 과목은 이수 시간(학점) 전체를 인정하며, 기본 교과목과 관련성이 인정되는 과목 중 국어교육 과목은 1/2, 교직 및 교육학 과목과 국문학, 심리학 과목은 1/3을 인정한다.
  3. 제3항 (최대 적용 비율) 표준 교육과정의 기본 교과목, 또는 기본 교과목에 대응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독서 관련 과목이 아닌 경우, 제2항에 따른 인정 과목 수는 1과목을 초과하지 못한다.
  4. 제4항 위의 제1항, 제2항, 제3항의 적용은 자격관리위원회에서 결정을 따른다.

제10조 실무 경험 인정
  1. 제1항 (독서교육) 실무 경험에 포함되는 독서교육으로는 다음 각 호를 인정한다.
    1. 1. 각급 학교에서의 독서 관련 과목 지도
    2. 2. 교육청이나 행정 관청, 비영리적 공적 기구 등에서의 독서문화나 독서교육 관련 업무
    3. 3. 전문 독서 교육기관이나 학습 독서지도 사업체 등에서의 독서지도 또는 독서지도 교육
    4. 4. 독서교육 프로그램 기획, 개발, 관리 또는 임상적 분석
    5. 5. 도서관이나 독서 유관 기관 등에서의 사서 또는 독서지도
    6. 7. 제8조의 각 항에 해당하는 대학 및 대학원 또는 본 학회가 인정한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7. 8. 기타 독서교육 실무 경험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교육
  2. 제2항 (기간 산정) 실무 경험 기간은 연 120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제4장 자격관리위원회
제11조 자격관리위원회의 구성
  1. 1. 자격관리위원회의 구성은 위원장을 포함하여 9명 이내로 한다.
  2. 2. 자격관리위원회의 위원장과 위원은 본 학회 회장이 임명한다.

제12조 (자격관리위원회의 활동) 자격 심사는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연 2회(2월, 8월) 정기 심사하며, 필요한 경우 학회 법인 이사회를 열어 심사할 수 있다.

제5장 자격 관리
제13조 (자격의 기한) 독서교육 전문가의 모든 자격은 유효 기한을 가진다.
제14조 (급별 자격 유효 기간) 각 급별 유효 기간은 다음과 같다.
  1. 1. 독서교육 전문가 1급 : 10년
  2. 2. 독서교육 전문가 2급 : 7년
  3. 3. 독서교육 전문가 3급 : 5년
제15조 (자격의 정지와 갱신) 자격의 정지와 회복, 갱신에 관한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제1항 (자격 정지) 각 급별 유효기간 내에 자격 유지를 위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해당 자격은 정지된다.
  2. 제2항 (자격 갱신) 각 급별 유효기간 내에 자격 갱신이 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1. 독서교육 전문가 1급 : 자격 유효기간 내에 기준 점수가 15조 3항에 따라 기준 점수 30점 이상인 경우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사에 따라 동일 자격이 갱신된다.
    2. 2. 독서교육 전문가 2급 : 자격 유효 기간 내에 기준 점수가 15조 3항에 따라 기준 점수 20점 이상인 경우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사에 따라 동일 자격이 갱신된다.
    3. 3. 독서교육 전문가 3급 : 자격 유효 기간 내에 기준 점수가 15조 3항에 따라 기준 점수 10점 이상인 경우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사에 따라 동일 자격이 갱신된다.
  3. 제3항 (자격 갱신 기준 점수의 산정) 기준 점수는 다음 기준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정한다. 기준 점수는 동일 활동에 대해 중복 가산한다.
    1. 1. 회원 유지 : 2점 (매년 기준)
    2. 2. 학술대회 : 발표 3점, 토론 2점, 사회 2점, 참석 1점 (대회 차수 기준)
    3. 3. 학술연구 : 5점 (학회 학술지 간행 차수 기준, 학회 연구 사업 참여 매년 차수 기준)
    4. 4. 연수 등 교육 프로그램 : 강사 5점, 참여 5점 (교육, 연수 프로그램 기준)
    5. 5. 학회 임원 : 상임 4점, 비상임 2점 (매년 기준)
    6. 6. 기타 학회 공식 활동 : 활동의 성격에 따라 상기 기준의 점수를 반영 (1~5점) 제4항 (자격 회복) 자격을 정지되었던 자가 다시 자격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대상자는 기준 점수의 절반 이상을 충족한 후 자격관리위원회에 기준 점수 재산정을 위한 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기준 점수 재산정에 따른 자격 회복은 1차에 한하여 기준 기간을 2년 유예하며, 이 기간 중 획득 점수를 포함하여 원 기준 점수의 90%에서 자격 갱신 조건을 부여한다.
      제16조 (자격 심사 시행 세칙) 자격 심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자격 심사 시행 세칙에 따른다.


부칙
1. 본 규정은 2018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규정의 개정은 본 학회 법인 이사회의 의결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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