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목적 및 비전 > 한국독서학회

설립목적 및 비전

설립목적 및 취지

목적

한국 독서학회는 독서와 연관되는 제반현상을 조사 분석하고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독서학의 발전에 주력하며 나아가 바람직한 독서 문화의 향상과 독서 환경의 조성 및 독서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한다.

창립취지

인간은 독서를 통하여 지식과 정보, 오락을 얻으며 그런 삶 속에서 올바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직업을 얻고 사회 생활을 유지해 나갈 수 있다. 그리하여 예로부터선인들은 책을 귀하게 여겼고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정보 사회인 오늘날 개인의 생활 양식에서부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등 모든분야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생활과 직업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의 양과 깊이도 엄청나게 많아지고 깊어졌다. 이런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슬기롭게 얻어내고 소화할 것인가? 그것은 무엇보다도 계속적인 학습이며, 학습의 효율적인 수단의 하나인 바로 독서 활동이다.
독서 활동은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학습양식이다. 독서가 학습의 바탕인 점에서 그 가치에 대한 재인식은 물론이고, 독서과정과 독서상황, 독서효과 등 여러 관점과 바탕에서 이론과 현상을 탐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독서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과 관심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그간 독서에 대한 연구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산발적으로 수행되었다. 그리하여 그 성과도 높지 못할 뿐 아니라 이론의 정립이 부진한 실정이다. 이러한 여러 정황에 따라 그간 독서에 관해 관심을 갖고 연구해온 이들이 중심이 되어 서로 국내외 정보를 교류하고 지속적으로 독서에 관한 여러 연구사업을 펼쳐 독서의 이론 정립을 이루고자 이땅에 처음으로 독서 학술단체인 독서학회를 창립하는 바이다.

최근글